건강 기능 식품의 정의와 규정
관리자 3,865
14-08-19 15:45
★ 건강 기능 식품이란?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이하 기능성원료)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기능성원료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런 기능성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입니다.

★ 일반식품,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이 다르다고요?
모든 식품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생명 및 건강 유지와 관련되는 영양 기능(1차 기능), 둘째, 맛, 냄새, 색 등의 감각적, 기호적인 기능(2차 기능), 셋째, 건강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생체조절기능 등(3차 기능)입니다. 이 때 건강기능식품은 세 번째 생체조절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품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서 건강기능식품이 되는 게 아닙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일정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으로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인증마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건강식품’, ‘자연식품’, ‘천연식품’과 같은 명칭은 ‘건강기능식품’과는 다릅니다.모든 건강기능식품에는 기능성원료의 『기능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해보세요.

- (일반식품의 영양표시) : 기능성 표시가 없음
- (건강기능식품의 영양기능정보표시) : 기능성 표시가 있음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 홈페이지)


식품관련법규 입니다

카카오톡 친구추가
개인정보취급 및 제3자제공 동의